닫기

선도문화연구원 로고

대표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선도문화는 한민족의 고유한 문화이며 한민족의 전통문화의 뿌리입니다. 경천(敬天), 숭조(崇祖), 애인(愛人)의 천지인 정신과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홍익정신을 바탕으로 개인과 민족과 인류에 건강, 행복, 평화를 실현하는 문화입니다.

선도문화는 삼국시대 이전, 단군조선, 신시배달국, 한인천제의 한국을 거슬러 마고성 시대에서부터 전해 내려왔습니다. 삼국시대 이전의 시기가 우리 민족 고유의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사상과 철학이 완성과 상생의 문화로 찬란히 꽃핀 한민족 최고의 전성기였습니다. 이 시기에는 홍익정신과 선도수련으로 누구나가 개인의 완성을 위한 수련을 하였고, 가정, 사회, 국가를 인간과 생명을 존중하는 정신으로 운영하였습니다.

그러나 나당연합군의 사건 이후 외세의 침략과 지배, 그리고 외세에 협력하는 지배층의 사대주의 속에서 한민족의 정신과 역사는 제대로 전해지지 않고 왜곡되어 왔습니다. 그래서 현재 외국의 교과서에서조차 한국에는 고유의 문화가 없고 중국이나 일본의 영향 속에서 만들어진 문화만이 있을 뿐이다 라는 취지의 내용이 실려 있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우리는 인간성 상실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전쟁, 테러, 기아, 환경오염, 범죄 등으로 인류와 지구는 큰 어려움에 처해 있고, 이대로 가다가는 참담한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너와 나, 더 나아가 지구와 내가 하나이며 생명을 같이하는 운명공동체임을 인식하는 인류전체의 큰 의식변화가 없이는 해결이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신문화가 우리에게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모두가 하나라고 하는 천지인사상이고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는 홍익철학입니다.

이에 우리 민족이 선도문화를 부흥시켜 스스로의 정신, 역사, 뿌리에 대해 바르게 알고 긍지와 자부심으로 정체성을 확립하여 인류의 행복과 평화에 기여하는 성숙한 문화민족으로 새롭게 탄생하고, 이를 통해 인류의 평화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여러분께 언제나 건강과 행복과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사단법인 선도문화연구원 원장  김 세 화